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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MZ세대 관심도 1위 치킨은 교촌치킨…푸라닭·노랑통닭 순

이경호 기자 | 2022-09-07 10:44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MZ세대 관심도 1위 치킨은 교촌치킨…푸라닭·노랑통닭 순이미지 확대보기
[이경호 기자] 최근 1년간 2030 MZ세대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촌치킨은 여성이 가장 관심도 높은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어 푸라닭·노랑통닭 순으로 조사됐는데 푸라닭은 여성 관심도 2위이기도 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20개 치킨 브랜드중 정보량 상위 14곳을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MZ세대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은 분석에서 제외된다.

조사결과 최근 1년간 자신이 20대 또는 30대라고 밝힌 포스팅 글중 △교촌치킨이 553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푸라닭 524건 △노랑통닭 456건 △BHC치킨 428건 △굽네치킨 360건 △네네치킨 291건 △BBQ치킨 270건 △페리카나 169건 △자담치킨 163건 △지코바치킨 158건 △처갓집양념치킨 121건 △60계치킨 119건 △바른치킨 109건 △깐부치킨 102건 순이었다.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MZ세대 관심도 1위 치킨은 교촌치킨…푸라닭·노랑통닭 순이미지 확대보기
전체 포스팅에서 MZ세대의 포스팅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도 조사했다.

전체 정보량이 타사에 비해 적더라도 상대적으로 2030 세대의 포스팅의 비중이 높다면 이는 MZ세대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치킨으로 볼수 있기 때문이다.

계산방법은 2030 포스팅 수를 전체 포스팅 수로 나누어 나온 수치에 100을 곱한 값이다.

계산 결과 전체 정보량 대비 MZ세대 포스팅 비중이 가장 높은 치킨은 '페리카나'로 나타났다. 페리카나의 온라인 전체 정보량은 14개 브랜드중 가장 적지만 MZ세대 상대적 관심도에선 1위를 차지한 것이다.

페리카나 MZ세대 포스팅 수 169건을 페리카나 총정보량 1만6356건으로 나누어 다시 100을 곱하면 10.03%로 나타나며 14개 브랜드중 가장 높았다. 페리카나만이 유일하게 1%대를 넘겼다.

△60계치킨이 0.63%로 2위를 차지했으며 △노랑통닭이 0.61%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지코바치킨 0.59% △푸라닭 0.49% △처갓집양념치킨 0.49% △깐부치킨 0.48% △네네치킨 0.46% △자담치킨 0.39% △BHC치킨 0.39% △바른치킨 0.36% △굽네치킨 0.36% △교촌치킨 0.35% △BBQ치킨 0.28% 순이었다.

여성 관심도와 마찬가지로 아무래도 정보량이 많아 탄력성이 떨어지는 대형 브랜드들이 하위권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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