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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9] [퀵커머스 트렌드 분석] 일상이 된 온라인 식료품 구매... '쿠팡' 이용률 1위
국내 20~59세 남녀의 온라인 식료품 구매율은 올해 85%를 넘기며, 당연한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 그와 함께 식료품 퀵커머스 서비스도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B마트·쿠팡이츠마트 등 개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 경험률은 아직 높지 않은 수준이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향후 이용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다. 오픈서베이가 가구 내 식료품/식품 구매 결정권자인 전국 만 20~59세 남녀를 대상으로 2023년 1월 9일부터 11일까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쿠팡의 경우 주 구매채널로 이용되는 비중이 전년 대비 약 4%p 증가해 1위 자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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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7] 국민 57% '종부세 완화 공감'... 10명 중 6명 "종부세 기본공제액 상향해야"
국민 대다수가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에 공감한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11월 18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발간한 조세재정브리프에 실린 '종합부동산세 개편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88.1%가 불안정하다고 답했다. 40.3%는 매우, 47.8%는 대체로 불안정하다고 봤다. 매우 안정돼있다는 응답은 1.1%에 그쳤다.조세연에 따르면 '종부세 완화 방안에 공감합니까'라는 물음에 25.8%가 '매우 공감한다'고 답했다. '대체로 공감한다'는 31.1%로 공감한다는 의견이 56.9%를 차지했다.종부세 완화 방안에 공감하는 이유로는 '투기 목적이 없는 경우에도 투기 세력으로 간주해 중과세'(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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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7] 한샘, ESG경영 내재화로 한샘만의 지속가능경영 체계 구축
한샘이 지난 8월 8일 지속가능경영체계를 확립하고 사회적 책임의 성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기 위해 세 번째 보고서를 발간했다. 홈리모델링 업계 1위인 한샘은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IT(정보기술)기반 ‘리빙테크기업’으로서 주거 환경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한샘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비전을 “To be the greatest in living place”로, 회사의 사명을 “비교할 수 없는 혁신, 전문성과 책임감을 발휘해 고객의 집을 세상에서 가장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는 것”으로 새롭게 정의했다.김진태 한샘 대표는 "한샘은 전통적인 제조 유통업이 아닌 온/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테크기업으로 변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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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6] 카카오, '먹통사태'에 대국민 사과... 남궁훈 대표직 사퇴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가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가 일어난 지 나흘 만인 10월 19일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10월 15일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가 전면 마비된 지 닷새 만의 결정이다. 다만 재난대책소위원장을 맡아 이번 사태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이에 따라 그간 남궁훈·홍은택 공동 대표 체제였던 카카오는 일단 홍은택 현 대표 단독 체제로 운영된다.남궁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판교 카카오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기자회견’에서 “카카오를 책임지는 대표로서 참담한 심정과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대표이사직을 내려놓는다”고 말했다.남궁 대표는 “화재 사고 발생 직후부터 모든 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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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6] 허영인 SPC 회장 "사망 사고 책임 통감...안전강화 1천억원 투자"
허영인 SPC 회장이 10월 21일 계열사 평택 제빵공장 직원의 사망사고에 대해 직접 머리 숙여 사과했다.허 회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SPC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의 엄중한 질책과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특히 고인 주변에서 함께 일했던 직원들의 충격과 슬픔을 회사가 먼저 헤아리고 배려하지 못해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허 회장은 “회사는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과 후속 조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유가족 분들이 슬픔을 딛고 일어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예우해 드리기로 했다”며 “사고가 발생한 SPL뿐만 아니라, 저와 저희 회사 구성원들 모두가 이번 사고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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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6] [ESG·지속가능경영] SK하이닉스, 중대재해예방 앞장...안전한 사업장 위해 노력
SK하이닉스는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Fab건설이나 리모델링 등을 진행할 때 설치해야 할 필수 안전 시설물의 규격을 정리한 NFSS(New Fab Safety Spec)을 사내 인트라넷에 게시하고, 작업자들이 필요 시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책자로 만들어 배포했다.작업자들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이 지침을 따라야 하며, 안전 담당자들이 현장을 방문해 점검도 진행한다. 비상대응 프로세스도 일부 개선했다. 실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 실무 직원들이 즉시 인지할 수 있도록 비상상황 알림 방송을 확대하고, 상황별 행동강령을 더욱 세부적으로 안내했다. 각 팀 비상대응 담당자도 기존 1명에서 2명 이상으로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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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5]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최고의 부자가 되기보다 최고의 기부자가 되는 것이 꿈이다”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은 평소에도 “한국 최고의 부자가 되기보다 최고의 기부자가 되는 것이 꿈”이라며 “미래의 인재에게 투자하는 것이 미래에셋이 고객과 사회로부터 얻은 것을 환원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바르게 벌어야 바르게 쓴다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실천하면서 최고의 부자보다는 최고의 기부자가 되기로 결단하며 직원이 부자 되는 회사를 위해 정직으로 무장한 그는 철저하게 사람에게 투자하며 거품을 없애고, 보여주기 위한 쇼는 과감히 없앤다. 박현주 회장은 몸소 자신의 의지를 실천하고 있다. 해마다 자신의 배당금 전액을 기부하며 사회 공헌을 실천하고 있는 것. 그는 미래에셋에서 받는 배당금 전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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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5] 최근 1년간 도미노피자 소비자 관심도 1위…미스터피자 호감도 톱
최근 1년동안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피자 브랜드는 도미노피자인 것으로 나타났다.선관위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마니아타임즈 의뢰로 최근 1년간(2021.09~2022.08)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5개 피자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조사했다.분석 결과 도미노피자가 최근 1년간 11만6,308건을 기록, 5개 브랜드중 가장 많은 포스팅 수를 기록했으나 직전 1년(2020.09~2021.08)간 13만9,666건에 비해 2만3,358건 16.72% 줄어들었다.2위는 피자헛이 차지했다. 피자헛은 최근 1년간 8만1,87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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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5] 교촌치킨 8월 소비자 관심도 1위…푸라닭 2위 진입 지각변동 예고?
지난 8월 14개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가운데 교촌치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가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푸라닭이 교촌치킨의 턱밑까지 상승, 기존 빅3 중심의 업계 판도를 뒤흔들고 있어 향후 지각 변동으로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데이터앤리서치가 마니아타임즈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8월 소비자들의 포스팅 수(언론사 기사수 포함)를 집계했다.집계 결과 교촌치킨이 1만2,651건으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교촌치킨은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달 실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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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5] 박성호 하나은행장, 시중 은행장중 '고객' 가장 많이 챙겼다
올 2분기 시중 은행장의 빅데이터상 '고객 친밀도'를 분석한 결과 박성호 하나은행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어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근소한 차이로 빅4를 형성했다.반면 특수은행장들의 고객 마인드는 민간 시중은행장들에 비해 상당폭 밀려 눈길을 끌었다.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10명의 은행장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소매금융을 접는 한국씨티은행의 유명순 행장과 10명의 은행장중 2분기(4~6월) 총 정보량이 1천건을 넘지 못하는 박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