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곤 기자] 최근 1년간 직장인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진 치킨 브랜드 역시 '교촌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촌치킨은 여성과 MZ세대 포스팅 수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교촌치킨이 전체 정보량 1위인 것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인다.
직장인 관심도 2위와 3위는 각각 푸라닭과 굽네치킨인 것으로 조사됐다. 푸라닭 역시 여성과 MZ세대 관심도 2위에 등극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20개 치킨 브랜드중 정보량 상위 14곳을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직장인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은 분석에서 제외된다.
조사결과 최근 1년간 자신이 직장인이라고 밝힌 포스팅 중 △교촌치킨이 789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BBQ치킨 411건 △BHC치킨 401건 △푸라닭 353건 △굽네치킨 338건 △노랑통닭 290건 △네네치킨 231건 △자담치킨 128건 △바른치킨 126건 △지코바치킨 120건 △페리카나 120건 △처갓집양념치킨 113건 △깐부치킨 88건 △60계치킨 59건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 포스팅에서 직장인 포스팅의 비율이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아봤다.
전체 정보량이 타사 비해 적더라도 직장인의 포스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면 해당 치킨 브랜드는 직장인이 좋아하는 것으로 볼수 있기때문이다.
정보량 대비 직장인 포스팅 비중이 가장 높은 치킨은 여성 관심도와 마찬가지로 페리카나가 1위를 기록했다.
페리카나 여성 포스팅 수 120건을 페리카나 총정보량 1만6356건으로 나누어 다시 100을 곱하면 0.73%로 나타나 14개 브랜드중 가장 높았다.
이어 △페리카나 0.73% △교촌치킨 0.51% △처갓집양념치킨 0.46% △지코바치킨 0.45% △BBQ치킨 0.43% △바른치킨 0.42% △깐부치킨 0.42% △노랑통닭 0.38% △네네치킨 0.37% △BHC치킨 0.36% △굽네치킨 0.34% △푸라닭 0.33% △60계치킨 0.31% △자담치킨 0.31%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최근 1년간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 순위는 △교촌치킨 156,166건 △BHC치킨 111,023건 △푸라닭 105,953건 △굽네치킨 100,798건 △BBQ치킨 95,098건 △노랑통닭 75,339건 △네네치킨 63,162건 △자담치킨 41,822건 △바른치킨 29,964건 △지코바치킨 26,865건 △처갓집양념치킨 24,815건 △깐부치킨 21,111건 △60계치킨 18,947건 △페리카나 16,356건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