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VOL.5] 교촌치킨 8월 소비자 관심도 1위…푸라닭 2위 진입 지각변동 예고?

| 2022-10-07 15:32
[VOL.5] 교촌치킨 8월 소비자 관심도 1위…푸라닭 2위 진입 지각변동 예고?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8월 14개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가운데 교촌치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가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푸라닭이 교촌치킨의 턱밑까지 상승, 기존 빅3 중심의 업계 판도를 뒤흔들고 있어 향후 지각 변동으로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데이터앤리서치가 마니아타임즈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8월 소비자들의 포스팅 수(언론사 기사수 포함)를 집계했다.

교촌치킨 - 출처 교촌치킨 인스타그램(이하 동일)이미지 확대보기
교촌치킨 - 출처 교촌치킨 인스타그램(이하 동일)


집계 결과 교촌치킨이 1만2,651건으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교촌치킨은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달 실시한 조사에서도 직전 1년간(2021.08~2022.07) 총 정보량 15만6,166건으로 전체 1위를 차지한바 있다.

지난달 정보량 2위는 푸라닭으로 1만1,150건을 기록했다. 푸라닭은 지난 1년간 총정보량 10만5,953건으로 3위를 차지했으나 지난달 정보량 순위에서는 2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8월 정보량 3위는 굽네치킨으로 7,078건을 기록했다. 직전 1년간 정보량은 10만798건으로 4위의 순위를 보였으나 8월 관심도에선 3위로 올랐다.

네네치킨이 8월 6,762건 정보량으로 4위를 차지했다. 네네치킨은 직전 1년간 포스팅 수에선 6만3,162건으로 7위를 기록했으나 지난달에 세 계단이나 뛰었다.

노랑통닭이 6,636건으로 5위를 기록했다. 노랑통닭은 직전 1년간 7만5,339건으로 6위를 나타냈으나 지난 달엔 한 계단 상승했다.

직전 1년간 정보량 전체 2위였던 BHC치킨이 지난달엔 4,823건을 보이는데 그치며 6위로 크게 밀렸다.

직전 1년간 9만5,098건의 정보량으로 5위를 차지했던 BBQ치킨 역시 지난달엔 4,110건으로 7위로 떨어졌다.

4만1,822건으로 직전 1년간 정보량 8위를 기록했던 자담치킨은 지난달 3,532건으로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다.

푸라닭이미지 확대보기
푸라닭

페리카나가 3,434건으로 지난달 정보량 9위를 나타냈다. 페리카나는 직전 1년동안 관심도 순위는 14위(1만6,356)로 최하위였으나 지난달엔 다섯 계단이나 껑충 뛰었다.

직전 1년간 1만8,947건의 정보량으로 13위를 차지했던 60계치킨이 지난달엔 3,054건으로 세 계단 오른 10위를 차지했으며 바른치킨이 직전 1년간 정보량(2만9,964건) 순위 9위에서 지난달엔 2,192건으로 두 계단 떨어진 11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처갓집양념치킨이 직전 1년간 정보량 순위 11위였으나 지난달에는 1,246건으로 한 계단 떨어진 12위를 차지했으며 직전 1년간 정보량 2만1,111건으로 12위였던 깐부치킨이 지난달엔 1,128건으로 13위로 한 계단 밀렸다.

직전 1년간 2만6,865건으로 10위였던 지코바치킨이 지난달엔 973건으로 네 계단이나 밀린 14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월간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