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재 기자]
전통주 인문학/김상보 지음/헬스레터/
술을 다 마신 다음 크게 웃기’‘스스로 노래 부르고 마시기’‘소리 없이 춤을 추기’…
연희장에서 흥을 돋우기 위해 신라왕실에서 사용한 주령구에 적혀 있는 지시 내용이다. 14면체인 주령구는 참나무로 만든 지름 6cm의 주사위와 같은 놀이기구로, 동궁의 처소인 동궁월지에서 발굴됐다, 주령구에는 굴린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지시 글이 한자로 새겨져 있다. 노래를 부르게 하고, 강제로 술을 마시게 하고, 춤추게 하는 일종의 벌칙이다. 요즘과 다르지 않은 우리 술문화의 뿌리다.
김상보 대전보건대 교수가 쓴 ‘전통주 인문학’(헬스레터)은 고대부터 조선 왕실의 음복연까지 2000년 간 한반도 술 문화를 인문학적·문명사적으로 집대성한 역작이다. 전통주 연구는 술과 음식, 음주 문화와 관련한 중국과 한국, 일본의 고문헌 원전을 해석하고 음식의 역사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작업으로, 이 책은 이런 요소를 충족한 본격 대중교양 인문학서라는 점에서 돋보인다.
저자는 술과 술안주, 음주문화를 2000~2500년의 오랜 시간의 연속성 안에 배치, 기원과 변화 과정을 살핀다.
우리 술 문화의 뿌리인 음주 기록은 고대 중국 문헌에서 발견된다. 부여국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이 있고, 마한은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 군집가무 후 가무음주를 즐겼다는 기록이 ‘후한서’에 나온다.
또한 하늘에 제사 지낸 다음, 모여서 음주가무를 즐기는데, 조나 궤를 사용하여 음식을 차리고, 식기는 변, 두, 보, 궤를 사용하고 술은 작에 따라 마셨다고 2000~2500년 전 경 ‘예기’는 전한다.
음식을 차리고 제사 후엔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즐겼다는 음복연은 이후 조선시대 가례연, 진연, 진찬연, 영접연 등 연향 문화로 발전한다.
조선왕실은 고려왕실에서 행했던 국가적 행사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가령 고려왕실의 생일잔치 연향인 풍정연은 이후 내연과 진연, 진연과 진찬으로 바뀌지만 연향에서의 가치체계는 일관되게 이어졌다.
저자에 따르면, 전통 연향에서 보이는 술과 악(樂), 안주와 의례 등은 모두 음양사상에 바탕하고 있다. 술과 악은 양에 속하고 안주와 의례는 음에 속한다. 술과 악은 신과 인간을 연결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둘이 결합해야 비로소 주도가 완성된다. 술과 술안주를 대할 때에는 만드는 사람의 노고를 생각하고 술을 통해 깨달아 겸손한 맑은 영혼을 갖도록 하는 데 술마심의 의미가 있다.
조선왕조의 숭유정책은 주(周)나라에로의 복고주의로, 주나라 주공의 작품이라고 보여지는 ‘주례’, ‘의례’를 ‘경국대전’과 ‘국조조례의’의 기반으로 삼았다.
저자는 왕조의 오례(五禮)는 반드시 술과 술안주 예가 있는데, 모두 유교적 틀 속에서 진행됐다. 유학정신이 곧 주례, 주도를 탄생시키고 이들이 민중의 관혼상제, 손님접대 등에 전해져 우리의 정신문화 뿐 아니라 음주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특히 사대부들은 집집마다 술양주법이 생겼는데, 이를 가양주라 부른다.
저자는 우리의 음식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국 고조리서로 남북조시대 ‘제민요술’과 원나라시대 ‘거가필용’을 꼽는다.
고대 음주문화는 중국에서 한반도로 전파된 산국인 흩임누룩부터 시작됐으며, 이후 530년 경 ‘제민요술’이 간행된 때를 전후로 병국인 떡누룩 시대가 도래한다. 이 시기는 요서를 백제 땅에 포함시켰던 가장 번성했던 백제시대와 맞물려 있다. 통일신라시대 역시 병국으로 법주를 만들어 먹었고, 조선시대에 등장하는 이화주도 병국을 써 만든 백제문화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삼국유사’에는 통일신라 시대, 술문화를 보여주는 기록이 있다. 문무왕의 배다른 동생 차득공이 자신을 대접했던 아전 안길을 위해 50미찬을 대접했다는 것인데, 다섯 상, 다섯 종류의 술을 대접했다는 것이다.
한중일 술 문화와 전래과정을 보여주는 술 도구도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쌀로 만든 산국을 사용하는 양주기술은 한반도 쌀 유래지로 지목되는 양자강 하류 지역에서 함께 전래됐을 것으로 본다. 일본의 경우 고훈(4~6세기)시대부터 헤이안(794~1192)시대에 걸쳐 한반도로부터 전해진 ‘수혜기’가 유적에서 출토되는데, 작은 병 크기의 이 그릇은 배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 이 구멍에 대나무로 만든 빨대를 꽂아 빨아 마시도록 한 도구다.
수혜기의 출현으로 당시 한반도인과 일본인은 술을 마시는 게 아니라 빨아 먹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이 술병에 넣은 술은 거르지 않은 술로 빨대로 빨아 먹거나 숟가락으로 떠서 먹었다.
고려말에는 포도주, 소주 등 중국의 고대 조리서인 '거가필용'의 영향을 받아 각종 술이 한반도에 전해진다.
전통주와 누룩, 안주, 음주문화가 2000년간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한반도의 술 발전사를 집대성한 책은 저자가 4년 간의 집필 끝에 완성한 730쪽에 달하는 노작이다.
고문헌을 알기 쉽게 풀어내고 술의 전래와 발달, 음식문화 등을 역사적 배경과 함께 연대기적으로 서술, 이해에 도움을 준다. 각종 양주법의 상세한 소개와 음식조리법, 술과 음주문화를 사상적으로 살핀 점도 흥미롭다.
하얼빈/ 김훈
김훈의 소설 ‘하얼빈’은 1909년 10월26일 안중근이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는 순간의 전후 며칠에 초점을 맞췄다. 그가 그려낸 안중근은 기존의 영웅적 모습 대신 청춘의 에너지와 생명력을 지닌 아름다운 청년의 모습이다.
“시대의 고뇌는 무거웠지만 그의 처신은 바람처럼 가벼웠다. 총알 일곱 발이 다였다”며, 그는 특히 안중근이 블라디보스톡 허름한 술집에서 동지 우덕순을 만나 나누는 대화를 청춘의 초상으로, 글을 쓰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으로 돌아봤다.
“둘은 이토를 죽이자며 이 일을 왜 해야 하느냐 대의명분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어요. 하얼빈에 가본 적도 없죠. 그런데도 다음날 하바롭스크로 가서 하얼빈으로 갑니다. 이 대목이 가장 놀랍고 기가 막히게 아름답죠.”
“청춘은 완성을 도모하는 기다림의 시간이 아니라 그 순간에 완성된 폭발적 에너지를 갖고 있다”고 그는 청춘을 예찬했다.
이토 히로부미를 집중적으로 형상화한 것도 다른 소설과 다르다. 이와 관련, 작가는 “이토를 소홀하게 취급하고 죽어 마땅한 인물이라는 게 지배적인 시각인데, 이토 안에서 문명개화라는 대의명분과 제국주의의 야만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묘사하려고 했다”며, 안중근이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가진 인물과 숙명적으로 만나는 비극성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김훈은 젊었을 때 읽은 두 권의 책이 자신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털어놨다. 안중근의 신문조서와 이순신의 난중일기였다. 둘은 같은 듯 다르다. 그는 ‘칼의 노래’ 속 이순신은 절망적 상황에서 희망의 허상을 제시하지 않고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들이박고 나가는 인물인 반면, ‘하얼빈’ 속 안중근은 희망의 목표를 가진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김훈 작가는 “소설이 반일 민족주의로 이해되는 건 바라는 게 아니다”며 경계했다. 그러면서 “계층간·사회 먹이 피라미드가 적대적인 지금 우리 사회에서 민족주의가 이 사회를 통합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시대착오적”이라고 강조했다.
포스트 엔데믹. 교회 세움 프로세스/ 소강석 목사
코로나 팬데믹하에서 한국교회의 위축된 예배 회복에 앞장서온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가 ‘포스트 엔데믹, 교회 세움 프로세스’를 출간했다.
현직 의사인 이재훈 원장(다건연세내과)과 함께 쓴 책은 대형교회인 새에덴교회의 위기 돌파 노하우와 포스트 엔데믹 출구전략을 담고 있다.
소강석 목사는 코로나19 팬데믹 한복판에서 한국 최대 규모의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장(2020.09~2021.09)과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2020.12~2021.12)을 맡아 코로나19 방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예배를 회복시키는 데 힘써왔다.
소 목사는 특히 새에덴교회 내에 메디컬처치를 개설, 이재훈 원장을 의료사역자로 임명해 ‘안전한 예배’와 ‘위드성도케어’를 이뤄냈다.
책은 새에덴교회가 실제 진행해 성과를 이룬 창의적 목회 기획과 예배, 전도와 양육, 지역 소통과 섬김 사역을 소개하고 있으며, 평신도사역개발원, 새에덴전도단, 메디컬처치, 새에덴상담센터 등 다양한 전문사역을 담아내 참고할 만 하다.
소강석 목사는 서문에서 “팬데믹은 생존적 상황을 일으켰고 엔데믹은 생계적 상황으로 전환되고 있다. 팬데믹 단계와 에피데믹 단계까지만 해도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태도로 목회를 해야 했다. 더구나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교회마저도 이념주의와 체제주의로 극명하게 갈렸다. 그래서 아군끼리 다툼과 내부총질 현상이 나타났다. 그런 와중에 많은 풀뿌리 교회가 뽑혀 나가는 아픔을 겪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러한 때에, 한국교회는 대안적, 진취적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 모든 사회가 생계적 상황으로 전환되는 때에, 교회는 더 선제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며 합리적이면서도 영적이고, 영적이면서도 전략적 정책과 목표를 수행해야 한다.”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책은 모두 5부로 구성, 한국교회의 현실에 대한 진단과 분석, 무너져가는 한국교회, 코로나를 딛고 엔데믹 시대를 준비하는 교회, 엔데믹 시대를 이끌어갈 플랫폼 처치의 출구(대안) 전략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한국교회 생태계 보호와 재부흥을 위해 ‘한국교회 연합기관의 통합’을 촉구하는 제안도 담았다.
포스트 엔데믹 시대를 맞아 한국교회가 방향을 찾아가는 안내서 역할을 한다.
세상의 모든 고기/이성기 지음/ 학민사
40여 년간 대학과 연구소에서 식육학 강의와 육가공연구를 해온 이성기 교수의 ‘고기 탐구서’. 모든 먹거리 중에서 맛있고 가장 영양가가 높으며 사람의 뇌와 근육 발달에 필수적인 고기는 중요한 식재료이지만 고기와 근육의 차이 같은 기초지식은 사실 아는 이가 별로 없다.
고기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은 우선 알아야 할 고기에 관한 기초지식과 상식부터 차근차근 알려준다.
도축한 고기가 하루가 지나면 질기고 맛이 없어지는 이유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가 같다든지, 마블링이 좋은 ‘투플’짜리 한우가 어떻게 나오는지 등에 대한 근육의 미세구조 이야기는 몸을 이해하는 눈을 틔워준다.
식용을 둘러싼 고기 논쟁도 빠지지 않는데 특히 최근 논란이 많은 개고기 논쟁을 짚고 도견과 조리법 등을 객관적으로 기술했다.
일제 강점기때, 개고기 문화가 위축됐지만 외국 선교사와 가톨릭 사제들이 즐겨 먹었다든지 국내 유일한 개고기 연구자 얘기는 눈길을 끈다.
고기는 상당기간 종교와 권력, 남녀 차별에 깊숙이 관련돼 왔다. 특히 고대로부터 고기는 신을 위한 음식이었다. 마야, 아즈텍, 잉카 문명에서 고기는 태양신을 위한 제물이었다.
인간을 식용 목적으로 또는 먹거리를 대체하기 위해 인신공회를 행하기도 했다.
스페인의 하몬, 이탈리아의 프로슈토 등 생햄과 각국의 소시지, 이탈리아의 살라미 등 연구자로서 직접 살핀 세계의 유명한 육가공 제품들의 현황도 상세하게 다뤘다. 고기의 식품학, 인류학, 인문학을 아우른 첵이다.
<글=이윤미(헤럴드경제 선임기자)>
[이신재 마니아타임즈 기자/20manc@maniarepo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