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곤 기자 최근 한달간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피자 브랜드는 도미노피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조사에 이어 이달에도 소비자 관심도 1위를 차지한 도미노피자는 긍부정률을 의미하는 '호감도'에서도 1위로 올라섰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조사에서 최근 1년간(2021.09~2022.08) 11만6,308건으로 1위를 차지한바 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마니아타임즈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9월 한달간 주요 5개 피자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도미노피자가 최근 한달간 7,506건을 기록, 5개 브랜드 중 가장 많은 포스팅 수를 보였다.
2위는 최근 한달간 6,327건을 기록한 피자헛이었으며, 피자스쿨이 4,461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파파존스가 3,996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미스터피자가 2,958건을 기록했다.
한편 피자브랜드에 대한 순호감도도 조사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이다.
순호감도 1위는 도미노피자가 차지했다.
최근 한달간 도미노피자의 게시물의 긍정률은 72.32%, 부정률은 4.34%를 기록함으로써 순호감도는 67.98%로 5개 브랜드 중 가장 높았다.
조사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미스터피자가 순호감도 67.92%(=긍정률 74.68%-부정률 6.76%)로 2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였던 피자헛이 순호감도 59.45%(65.77%-6.32%)로 3위를 차지했으며 파파존스는 58.08%(63.31%-5.23%)로 4위로 관심도와 순위가 같았다.
관심도 3위였던 피자스쿨은 순호감도 56.28%(62.65%-6.37%)로 5위를 기록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피자브랜드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이순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