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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2] 여성스럽고 따뜻한 이미지로 차별화 성공한 엔제리너스

| 2023-05-09 16:08
[VOL.12] 여성스럽고 따뜻한 이미지로 차별화 성공한 엔제리너스
국내 커피 전문점인 엔젤리너스는 롯데그룹 계열사 롯데 GRS에서 운영하는 브랜드이다. ‘Angel-in-us’라는 브랜드 이름은 천사가 신의 선물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공간이라는 의미이다. 이처럼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브랜드명을 통해 다른 커피전문점 브랜드와는 달리 여성스럽고 따뜻한 이미지를 내세워 차별화를 꾀한다.

롯데리아는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달러 이상 되는 시점에서 기호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높아지고, 커피 소비가 늘어난다는 점을 시장 기회로 판단해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자바 커피'라는 이름으로 2000년 6월 롯데백화점 강남점 내에 첫 매장을 오픈했다. 이후 2006년 12월 커피 체인점 사업이 급부상하는 기류에 편승해 ‘Angel-in-us Coffee’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커피의 대중화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2007년부터 가맹 사업에 공격적으로 나섰다. 서울 및 수도권은 핵심 상권 위주로, 지방도시는 지역별 특성에 맞춘 점포개발 전략을 전개해 나갔다. 커피전문점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이 이뤄진 2008년에는 체계적인 매장 운영 및 관리를 통해 시장 기반을 더욱 확고히 하는 동시에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신규 BI를 도입하고. 브랜드 표기는 'Angel-in-us' 에서 'ANGELINUS' 로 변경됐다.
엔제리너스는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원료로 사용한다. 미국 자바 트레이딩사의 퓨어 로스팅 시스템을 활용해 국내 공장에서 소량씩 볶아 원재료의 신선함을 자랑한다. 퓨어 로스팅 시스템은 컴퓨터를 통해 시간과 온도를 정확하게 관리해 신선도를 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이다.

원두를 공기 중에 가볍게 띄우는 대류 방식을 이용해 겉과 속이 균일하게 로스팅돼 타거나 덜 익은 곳 없이 360도 골고루 볶아낸다. 쓰거나 거친 맛 없는 커피 고유의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그대로 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엔제리너스의 강점은 롯데리아의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품질 및 유통, 점포 관리를 통해 본사와 가맹점주 간 높은 신뢰도를 쌓은 데 있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쌓인 노하우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엔제리너스는 토종 에스프레소 전문점으로서 고급 원두커피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찬물에 12시간 정도 오랫동안 추출해 진하면서도 부드러운 뒷맛을 자랑하는 ‘더치 커피’는 제조방법이 까다롭고 가격이 비싸 기존 대형 커피전문점에서는 맛볼 수 없었던 최고급 원두커피로 꾸준히 사랑받는 인기 품목 중 하나다.

커피전문점은 단순히 커피만 마시는 공간이 아니라 직장인들이 간단한 업무 처리를 하거나 학생들이 편하게 머물며 공부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커피 메뉴뿐 아니라 천천히 즐길 수 있는 디저트 메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프리미엄 와플 4종과 아이스크림 디저트는 다양한 토핑이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엔제리너스는 고객과의 소통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엔제리너스 커피만의 감성적 이야기를 영상 안에 따뜻하게 담아냈다. 주요 소비층인 20~30대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을 발탁, 보다 친숙한 브랜드로 인식되려는 노력의 하나다. 커피와 관련된 정보, 문화는 물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감성적인 스토리 등 풍부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를 비롯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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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마니아타임즈는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2023년 1분기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엔제리너스는 2023년 1분기 동안 총 3만1,772건의 정보량이 나타났으며 월별로는 1월 9,635건, 2월 8,438건, 3월 1만3,699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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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1,772건의 엔제리너스 포스팅 중 긍정 포스팅은 긍정률 79.04%를 기록했으며 부정적인 포스팅은 부정률 2.44%였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76.60%인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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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글 중 유저가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등 7개 채널에서의 같은 기간 여성 관심도와 MZ세대 관심도를 분석했다.

우선 자신을 남성 또는 여성이라고 밝힌 글의 성별 비중을 살펴본 결과 남성이 17.13%, 여성이 82.87%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나, 여성의 관심도 비율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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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나이를 밝힌 유저를 대상으로 연령별 포스팅의 나이대별 비중을 집계한 결과 40대 81.12%, 20대 14.29%, 30대 2.30%, 10대 2.30%, 50대 0.00%로 40대에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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