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주요 커피 전문점 중 가장 매출이 높았던 곳은 스타벅스였고, 그 다음이 투썸플레이스였다.
투썸플레이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 늘어난 4282억 원을 기록했다. 투썸플레이스는 그러나 다른 브랜드들과 마찬가지로 수익성은 줄어들었다. 투썸플레이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1% 줄어든 219억원이었다. 할리스와 커피빈을 제외하면 영업이익이 증가한 곳은 거의 없다.
투썸플레이스 측에서는 이같은 실적에 대해 트리니티홀딩스코리아와의 합병 등으로 인한 일회성 이슈 일 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영업활동으로 인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지만 합병으로 인해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트리니티홀딩스코리아는 칼라일그룹이 투썸플레이스 인수를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 법인이다. CJ푸드빌에 속해있던 투썸플레이스는 2019년 홍콩 사모펀드 앵커에퀴티파트너스로 매각되었다가 2021년 칼라일그룹에 인수됐다. 칼라일그룹은 투썸플레이스 인수 후 지배 구조 단순화를 위해 투썸플레이스를 트리니티홀딩스코리아와 합병했다.
최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한국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에 따르면, 투썸플레이스는 스타벅스와 메가커피에 이어 3위에 올랐다. 매출 규모로 따지면 스타벅스에 이어 2위로 규모면에서는 뒤지지 않지만 평판 및 호감도에서는 2,3위를 다투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썸플레이스는 1위 브랜드 스타벅스를 뒤쫓으며 국내 커피 시장 제왕을 꿈꾸고 있다. 때문에 투썸플레이스는 고객들의 호감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읽고 이에 대응하면서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반려동물 친화 매장 운영하는 것이다.
최근 문을 연 투썸플레이스 대구수성못점은 반려동물과 고객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매장이다. 도심 가운데 자리 잡은 수성못은 평소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즐기고 휴식을 취하기 위해 방문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대구수성못점은 1층에 팻파킹 존, 2부 외부 테라스에 펫 프렌들리 존을 만들어 고객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투썸플레이스는 고객 편의를 통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애플페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아이폰, 애플워치 등 애플사의 기기를 통해 실물 카드 없이 모바일 기기로 결제가 가능한 비접촉식 간편 결제 서비스로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반으로 한다.
애플페이의 간편 결제 서비스를 위해 전국 약 1600 개 매장 중 1300 여개 매장에 NFC 머티패드 단말기를 설치했다.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할인과 포인트 적립, 할부 등 실물카드로 누릴 수 있는 혜택도 제공된다.
투썸플레이스는 애플페이의 간편 결제 서비스가 고객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아이폰 사용률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애플페이 도입을 통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 기회 제공을 통해 업계 최강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월간마니아타임즈는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2023년 1분기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투썸플레이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2023년 1분기 동안 총 14만1,499건의 정보량이 나타났으며 월별로는 1월 5만217건, 2월 4만5,512건, 3월 4만5,770건이었다.
14만1,499건의 투썸플레이스 포스팅 중 긍정 포스팅은 긍정률 70.45%를 기록했으며 부정적인 포스팅은 3.34%였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67.11%인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글 중 유저가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등 7개 채널에서의 같은 기간 여성 관심도와 MZ세대 관심도를 분석했다.
우선 자신을 남성 또는 여성이라고 밝힌 글은 8,047건이었으며 성별 비중을 살펴본 결과 남성이 8.57%, 여성이 91.43%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나, 투썸플레이스는 남성보다는 여성의 관심도가 월등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신의 나이를 밝힌 유저를 대상으로 연령별 포스팅은 총 1,184건이었으며 나이대별 비중을 집계한 결과 20대 41.89%, 40대 28.80%, 10대 18.83%, 30대 9.46%, 10대 1.01%로 20대가 다수를 차지했다.[전경우 월간마니아타임즈 기자/ckw862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