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5] 차기 대선주자 빅데이터 분석, 이재명 압도적 1위...한동훈 與 1위
최근 한달간 주요 여야 차기 대선주자 중 국민들의 관심이 가장 많은 정치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중앙선관위 등록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가 8월14일부터 9월17일까지 5주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여야 차기 주자 10명(여5명-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한동훈 법무부장관, 홍준표 대구시장, 야5명-김동연 경기지사, 김부겸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국무총리, 이재명 대표,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
-
[VOL.5] 10주년 맞은 SK하이닉스, "개척자 정신으로 지속가능한 100년 준비"
SK하이닉스가 2022년 출범 10주년을 맞았다.박정호 부회장은 'SK hynix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를 통해 "10년 전 치열하게 경쟁하며 생존을 고민하던 기업은 연간 10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창출하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으로 거듭났다"며 "이제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장 앞장 서서 개척하는 Pathfinder로서 새로운 10년,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100년을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SK hynix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2021년 43조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도 12조원을 달성했다. 특히 비대면 환경 수요가 증가하는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고용량 D램 제품 판매를 대폭 확대했으며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엔데믹 시대 국민 '치킨' 관심도·호감도 모두 급상승
코로나19 엔데믹시대에 들어서면서 국민들의 치킨 관심도와 선호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국민들은 코로나19 기간 치킨을 배달을 통해 가정에서 많이 이용했지만 바깥활동이 늘어나면서 치킨에 대한 야외 수요도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데이터앤리서치는 마니아타임즈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오직 '치킨' 키워드만으로 최근 2년간(2020년 8월1일~2022년 7월31일) 포스팅 수(관심도 = 정보량)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월별 포스팅 수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었던 2020년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BBQ치킨, 1년간 '맛있다' 빅데이터 평가 1위…바른치킨·bhc순
빅데이터 분석 결과 'BBQ치킨'이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중 소비자들로부터 맛있다는 평가를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단순히 '맛있다'라는 연관어가 가장 많은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이었다.중앙선관위 등록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14개사의 포스팅 내 '맛있다' 연관어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분석 방법은 '치킨 브랜드' 포스팅 내 다른 단어들 중 '맛있다'란 연관어 수가 '맛없다'란 연관어에 비해 어느 정도 배율로 포스팅돼있는지 분석한 것으로 분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치킨 소비자 관심도 최근 1년간 교촌치킨 '톱'…bhc·푸라닭 순
최근 1년간 주요 치킨업체중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업체는 교촌치킨인 것으로 드러났다.중앙선관위 등록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1년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4개 주요 치킨 브랜드의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분석 대상은 임의의 20여개사를 추려서 빅데이터를 돌린후 정보량이 가장 많은 14개사 순으로 집계했다.분석결과 '교촌치킨'이 15만6,166 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이어 'BHC치킨' 11만1,023건으로 2위를 나타냈으며 '푸라닭' 10만5,953건, '굽네치킨' 10만798건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여성이 가장 좋아한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
최근 1년간 여성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어 푸라닭·굽네치킨 순으로 조사됐다.데이터앤리서치는 20개 치킨 브랜드중 정보량 상위 14곳을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여성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은 분석에서 제외된다.조사결과 최근 1년간 자신이 여성이라고 밝힌 포스팅 글중 교촌치킨이 6,338건으로 가장 많았다.이어 △푸라닭 549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MZ세대 관심도 1위 치킨은 교촌치킨…푸라닭·노랑통닭 순
최근 1년간 2030 MZ세대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촌치킨은 여성이 가장 관심도 높은 브랜드이기도 하다.이어 푸라닭·노랑통닭 순으로 조사됐는데 푸라닭은 여성 관심도 2위이기도 했다.데이터앤리서치는 20개 치킨 브랜드중 정보량 상위 14곳을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MZ세대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은 분석에서 제외된다.조사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직장인이 1년동안 가장 관심이 많았던 치킨 브랜드는?
최근 1년간 직장인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진 치킨 브랜드 역시 '교촌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교촌치킨은 여성과 MZ세대 포스팅 수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교촌치킨이 전체 정보량 1위인 것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인다.직장인 관심도 2위와 3위는 각각 푸라닭과 굽네치킨인 것으로 조사됐다. 푸라닭 역시 여성과 MZ세대 관심도 2위에 등극했다.데이터앤리서치는 20개 치킨 브랜드중 정보량 상위 14곳을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직장인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치맥' 온라인 관심도 여름엔 '쑤욱' 겨울엔 '푸욱'
최근 '치맥(치킨+맥주)에 대한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가 크게 늘고 있지만 겨울엔 크게 줄어들고 여름에 더 늘어나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치맥은 여름철 아이템이긴 하지만 겨울에도 꾸준한 관심도가 나타나고 있어 이제 치맥은 국민 최애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1년간(2021년 8월~2022년 7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월별로 '치맥' 키워드 동향을 빅데이터 분석했다.분석 결과 치맥 관심도가 가장 높은 달은 8월이었으며 관심도가 가장 낮은 달은 2월이었다. 2월의
-
[VOL.4]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치킨 이야기] 치맥은 여성들의 전유물? 온라인 '치맥'글 88%, 여성이 올렸다
치맥은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훨씬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채널에서 최근 1년간 자신의 성별을 밝힌 치맥' 포스팅 중 여성이 올린 글이 무려 88.0%에 이르렀기 때문이다.지난해 8월1일부터 올 7월31일까지 여성이 올린 치맥 포스팅은 1만6180건인데 비해 남성의 치맥 포스팅은 2202건에 불과했다. 남성 비중은 성별을 밝힌 전체 글의 12.0%에 그쳤다.원래 여성이 남성보다 온라인에 글을 적극적으로 올리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거의 10명중 9명 가까이가 여성의 치맥 포스팅이었다는 의미는 남성보다 여성들이 치맥을 훨씬 더 좋아하는 것으로 간주해도 된다는 뜻이다.